반응형
제 가족에게도 보이스/메신저 피싱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.
경찰서, 은행, 금융감독원 등 피해사실 확인과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알아보았던 내용 공유드립니다.
현재 보이스피싱 / 메신저 피싱으로 피해를 보셨거나 피해를 보실 우려가 있을 경우 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.
보이스피싱 / 메신저피싱 대처요령
보이스피싱 / 메신저피싱으로 금전적인 피해를 보셨거나, 개인(신용) 정보가 노출되었을 경우 즉시 경찰에 신고하세요.
경찰이 사건 경위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몇 시 몇 분, 어떤 대화를 하고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최대한 자세히 기록해 놓으세요.
1. 직접 돈을 입금하였을 경우
이럴 경우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피해금을 환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리고, 개인정보가 노출되었다면 계좌 개설/대출/핸드폰 개설 등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고 방지해야 합니다.
은행 송금을 통한 금전적인 피해를 받으셨다면 아래 절차대로 신고하세요.
- 즉시 경찰에 신고한다.
- 송금은행(피해자) / 입금은행(가해자)에 보이스피싱 피해사실을 알리고 지급정지를 신청한다.
- 경찰서에서 '사건사고사실확인원'을 발급받는다.
- '사건사고사실확인원'을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절차를 진행한다.
- 개인(신용) 정보 도용 시 행동요령에 따라 추가 피해를 확인 및 방지한다.
주요 연락처
2. 개인정보, 신용정보가 노출되었을 경우
카카오톡,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개인정보나 신용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주민등록증 / 신용카드 / 계좌번호 / 계좌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나 신용정보가 노출되었을 경우 계좌 개설, 핸드폰 개통, 대출, 신용카드 발급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즉시 경찰에 신고한다.
- 노출된 주민등록증 / 신용카드는 분실신고 후 재발급을 받는다.
-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가 노출되었다면 해당 은행에 신고하고, 비밀번호를 변경한다.
-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등록한다.
(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'파인' 접속 -> 소비자 보호 -> 개인정보 노출 등록·해제)
이용방법 자세히 보기 (https://sjsasyyj.tistory.com/entry/%EA%B0%9C%EC%9D%B8%EC%A0%95%EB%B3%B4%EB%85%B8%EC%B6%9C%EC%9E%90-%EC%82%AC%EA%B3%A0%EC%98%88%EB%B0%A9%EC%8B%9C%EC%8A%A4%ED%85%9C-%EB%93%B1%EB%A1%9D%EB%B0%A9%EB%B2%95) - '엠세이퍼'에 가입하여 내 명의로 개통된 핸드폰이 있는지 확인하고, 가입제한 서비스를 통해 신규 개통, 번호이동, 명의이전을 할 수 없도록 차단한다.
(엠세이퍼 접속 -> 로그인 -> '가입사실 현황 조회 서비스' / '가입제한 서비스' 이용)
이용방법 자세히 보기
(https://sjsasyyj.tistory.com/entry/%EC%97%A0%EC%84%B8%EC%9D%B4%ED%8D%BCMsafer%EB%A1%9C-%EB%AA%85%EC%9D%98%EB%8F%84%EC%9A%A9-%EC%98%88%EB%B0%A9%ED%95%98%EA%B8%B0) -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내 명의로 된 계좌 / 카드 / 보험 / 대출 / 계좌 자동이체 / 카드 자동납부 현황 등을 확인한다.
(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접속 -> 계좌 / 카드 / 금융정보 / 자동이체 / 자동납부 현황 조회)
이용방법 자세히 보기 - 개인정보, 신용정보 노출 후 원치 않은 핸드폰 개통 / 계좌 / 카드 / 보험 / 대출 / 자동이체 / 자동납부 건이 확인된다면 즉시 경찰에 이를 알리고 해지한다.
명의도용으로 인한 핸드폰 / 계좌 / 카드 / 보험 / 대출 등은 조회가 바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사건 발생 후 한동안 주기적으로 조회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반응형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