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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이스피싱 메신저피싱 대처방법

by §☏☎§ 2021. 7. 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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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가족에게도 보이스/메신저 피싱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.

경찰서, 은행, 금융감독원 등 피해사실 확인과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알아보았던 내용 공유드립니다.

현재 보이스피싱 / 메신저 피싱으로 피해를 보셨거나 피해를 보실 우려가 있을 경우 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.

 

보이스피싱 / 메신저피싱 대처요령

보이스피싱 / 메신저피싱으로 금전적인 피해를 보셨거나, 개인(신용) 정보가 노출되었을 경우 즉시 경찰에 신고하세요.

경찰이 사건 경위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몇 시 몇 분, 어떤 대화를 하고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최대한 자세히 기록해 놓으세요.


1. 직접 돈을 입금하였을 경우

 이럴 경우 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피해금을 환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리고, 개인정보가 노출되었다면 계좌 개설/대출/핸드폰 개설 등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고 방지해야 합니다.

 은행 송금을 통한 금전적인 피해를 받으셨다면 아래 절차대로 신고하세요.

  • 즉시 경찰에 신고한다.
  • 송금은행(피해자) / 입금은행(가해자)에 보이스피싱 피해사실을 알리고 지급정지를 신청한다.
  • 경찰서에서 '사건사고사실확인원'을 발급받는다.
  • '사건사고사실확인원'을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절차를 진행한다.
  • 개인(신용) 정보 도용 시 행동요령에 따라 추가 피해를 확인 및 방지한다.

주요 연락처

 


2. 개인정보, 신용정보가 노출되었을 경우

카카오톡,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개인정보나 신용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
주민등록증 / 신용카드 / 계좌번호 / 계좌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나 신용정보가 노출되었을 경우 계좌 개설, 핸드폰 개통, 대출, 신용카드 발급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 명의도용으로 인한 핸드폰 / 계좌 / 카드 / 보험 / 대출 등은 조회가 바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사건 발생 후 한동안 주기적으로 조회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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